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자료는 새롭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페이지가 자동으로 이동하지 않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VHD Automated Recovery System 의 소개

 

 

VHD Automated Recovery System - VARS 소개

VHD Automated Recovery System, 줄여서 VARS 는 VHD 를 활용하여 윈도우의 백업/복원/초기화를 간편하게 꾸미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VHD 윈도우 전용 백업/복원/초기화 도구입니다. VARS 는 단순하게 VHD 윈도우를 백업/복원/초기화하는 것에서 벗어나 좀 더 강력하게 VHD 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러가지 기능이 함께 포함된 종합적인 VHD 관리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VARS 는 VHD 부팅을 활용한다는 특성으로 인해 VHD 부팅을 지원하는 다음의 윈도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7 Ultimate 에디션 - 32비트, 64비트, 한국어, 영어 버전

Windows 7 Enterprise 에디션 - 32비트, 64비트, 한국어, 영어 버전

Windows Server 2008 전체 에디션 -32비트, 64비트, 한국어, 영어 버전

 

 

윈도우 XP 사용자, 윈도우 비스타 사용자, 윈도우 7 Professional 이하 에디션 사용자는 본 VARS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한국어와 영어 버전을 제외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도 수동으로 꾸미면 사용은 할 수 있겠지만 자동 설치는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얼마 전 공개된 윈도우 8 개발자 버전도 VHD 부팅을 지원하니 정식으로 출시된 후 이것저것 테스트해봐야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있겠지만 아마 사용이 가능할 겁니다. 그건 그 때 가서 이야기를 하도록 하죠. ^^

 

VARS 를 위한 파티션 구성

VARS 는 VHD 를 기반으로 하는 윈도우와 WIM 부팅을 결합하여 구성되는 자동 복구 시스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VHD 부팅의 특성과 WIM 이미지 부팅의 특성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즉, VHD 파일을 생성하고 포함할 수 있는 충분한 여유 공간을 가진 파티션이며 CMOS 에서 바로 인식되어 부팅이 가능한 디스크라면 파티션의 구성에 제약없이 어디에든 VHD 를 설치할 수 있고 또한 마찬가지로 WIM 이미지로 제작된 VARS 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 샷에서 D: E: 어디에든 VHD 를 설치할 수 있고 VARS 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둘을 한 곳에 구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외에 윈도우와 VHD 부팅의 기본 부팅 정책에 어긋나는 동적 볼륨에 VHD 나 VARS 를 위치한다거나 메인보드의 기본 디스크 컨트롤러 외에 CMOS 에서 부팅을 지원하지 않는 추가 디스크 컨트롤러에 장착된 디스크의 파티션에 VHD 나 VARS 를 위치하는 경우에는 부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추가적으로 짧게 더 설명하기가 매우 난감한 부분입니다. 그냥 그렇구나 해 주세요. ^^;;)

 

아무튼 결론은 VARS 는 VHD 부팅과 WIM 부팅을 사용한다. 그러니 모든 특성은 이 둘을 따라간다. 이것만 기억하세요. 나머지 설명들은 포스팅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의 문제가 아니라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찾아서 배워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무튼 본 포스팅에서는 필수적인 구축과 설치, 활용 외에는 모두 간략하게 나가겠습니다.

 

VARS 의 세 가지 스타일 간략 소개

VARS 가 0.3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기존 버전에서 지원하던 VARS-ES 는 제거되었습니다. 이유는 VARS-NS 와 포지션이 상당 부분 겹치고 VARS-ES 로 인해 제작 및 배포가 상당히 어려워지는 문제 때문입니다. VARS 0.2 이하 버전에서 VARS-ES 를 사용하던 사용자는 이 부분을 염두해 두시길 바랍니다.

 

 

VARS 는 VARS-NS, VARS-MS, VARS-AS 라는 서로 다른 백업/복원/초기화 특성을 가지는 세 가지 스타일의 VHD 복원 구성을 하나로 통합한 종합 VHD 관리 시스템입니다. 일단 VARS 를 이해하기 위해선 VHD 를 통한 윈도우 설치와 부팅, 운영에 대한 특성을 이해해야만 합니다. VHD 부팅 운영에 대한 내용과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VHD 부팅 운영의 두 가지 유형과 특성

단일 구성형(부모 단일형)

 

연계되는 다른 VHD 없이 통으로 제작된 단일(부모) VHD 하나만을 가지고 윈도우를 설치하고 활용하는 유형입니다. 단순하게 VHD 파일을 하나 생성한 후 그곳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시스템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형태로 VHD 로 인한 성능 하락이 적고 구성이 간결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윈도우의 백업과 복원 역시 통으로 구성된 VHD 파일 하나만 복사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교체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구성의 특성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VHD 를 구성하고 윈도우를 설치 운영하는 것이 간결하다. [부모 + 자식 연계형에 비해]

2. VHD 의 성능 하락이 적다. [부모 +자식 연계형에 비해 성능 하락의 폭이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백업과 복원에 용량이 크며 압축되지 않은 VHD 파일을 다른 곳으로 복사해 두었다가 다시 복사하여 교체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백업/복원을 구성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1. 백업에 많은 용량을 소모한다. [VHD 의 파일 크기 만큼]

2. 백업과 복원에 많은 시간이 소모된다. [VHD 의 파일 크기 만큼]

 

 

로컬 설치본과[일반 파티션에 윈도우 7 을 설치한 형태] 사용 상으로도 차이가 없기 때문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VHD 운영 방식입니다. 백업과 복원의 구성이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를(VHD 를) 통채로 복사했다가 교체해준다는 특성으로 기존의 고스트나 트루 이미지를 통해 윈도우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형태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모 + 자식 연계형

 

부모 VHD 에 연결되는 자식 VHD 를 생성한 후 이 둘을 연계하여 윈도우 7 을 설치하고 활용하는 유형입니다. 윈도우는 부모 VHD 에 설치하며, 부팅하여 활용하는 것은 자식 VHD 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구성으로 사용하다 윈도우의 초기화가 필요하면 소용량의 자식 VHD 만 교체하는 방식입니다. 윈도우의 셋팅이나 업데이트, 지속적으로 사용할 프로그램의 설치 등은 부모 VHD 로 부팅하여 적용하게 됩니다. 부모 - 자식 VHD 시스템을 백업하고 복원하기보다는 언제든지 자식 VHD 를 통해 초기 상태로[깨끗한 부모 VHD 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초기화 스타일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구성의 특성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백업과 복원 구성 뿐만 아니라 초기화 구성도 가능하다. [초기화를 위한 100KB 정도의 자식 VHD 백업본만 준비하면 된다.]

2. 초기화가 매우 빠르다. [복원이 아니라 초기화입니다.]

 

 

하지만 부모와 자식을 연계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1. VHD 를 구성하고 윈도우를 설치, 운영하는 것이 다소 복잡하다. [구성과 부팅 셋팅, 지속이 필요한 작업은 따로 부모로 부팅하여 작업해야 하는 등]

2. VHD 시스템이 부모 - 자식 연계라는 계층 구조를 사용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약간의 성능 하락이 발생한다. [너무 오래 사용하면]

3. 단일 구성에 비해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한다. [부모 크기 + 최대로 확장된 자식 크기가 소요됨, 즉, 단일 구성에 비해 최대 두 배 많은 공간을 사용]

 

 

특정 시점의 윈도우를 부모 VHD 로 구성 한 후(일종의 봉인) 이후 부모 VHD 에서 변화되는 내용만을 기록하는 자식 VHD 를 사용하다 언제든지 자식 VHD 를 초기화하여 다시 특정 시점으로 되돌아간다는 특성으로 시스템에 하드 디스크 보안관이나 컴백, 마에스트로와 같은 순간 복구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운영하는 형태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VARS 는 이러한 VHD 의 큰 두 가지 운영 방식을 적용하여 단일 구성형의 VARS-NS 와 부모 + 자식 연계형의 VARS-MS 와 VARS-AS, 총 세 가지의 스타일을 지원하며 언제든지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러한 VHD 운영의 특성을 기본 토대로하여 VARS 가 구성되며 VARS 에서 지원하는 세 가지 스타일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VARS-NS : 일반 복원 스타일

단일 VHD 구성을 활용하여 윈도우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스타일입니다. VHD 를 통채로 백업하고 복원하는 형식으로 윈도우의 백업과 복원을 구성합니다. VHD 관리 시스템을 복원 전용 모드로 설정하여 백업이후 복원만 가능하도록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언제든 다시 기본 VHD 관리 시스템으로 되돌아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VARS-NS 의 구성과 작동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VARS-MS : 수동 초기화 스타일

부모 - 자식 VHD 연계 구성을 활용하여 미리 준비한 깨끗한 자식 VHD 를 통해 윈도우를 바로 초기화하는 스타일입니다. 초기화는 클린 부팅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수행하게 되며 부모 VHD 로 부팅시에도 자동으로 초기화됩니다. 전체 VHD 를 통채로 백업하고 복원할 수도 있습니다.

 

스타일 특성상 꾸준히 사용할 프로그램이나 설정은 부모 부팅으로 부팅하여 적용하여야 하며 또는 관리 메뉴에서 부모 - 자식 VHD 병합 기능을 통해 현재 자식 VHD 의 내용을 부모 VHD 에 적용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VARS-MS 의 구성과 작동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VARS-AS : 자동 초기화 스타일

부모 - 자식 VHD 연계 구성을 활용하여 미리 준비한 깨끗한 자식 VHD 를 통해 윈도우를 바로 초기화하는 스타일입니다. 초기화는 매번 부팅 때마다 기본 부팅 1 <-> 기본 부팅 2 로 로테이션되는 구조로 자동으로 수행됩니다. 전체 VHD 를 통채로 백업하고 복원할 수도 있습니다.

 

스타일 특성상 꾸준히 적용할 프로그램이나 셋팅은 부모 부팅으로 부팅하여 적용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VARS-AS 의 구성과 작동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VHD Automated Recovery System 을 위한 VHD 윈도우의 구축과 셋팅

 

 

VARS 를 위한 윈도우 7 VHD 설치 가이드

현재 가이드는 윈도우 7 의 설치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윈도우 7 을 자유자재로 설치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쉬운 VARS 설치를 위한 VHD 구성의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는 것 뿐입니다. 윈도우 7 의 설치는 어떻게 하나요? 라고 물으신다면 현재 포스팅에서는 답 안 나옵니다.

 

* VHD 디스크의 최대 크기는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알맞게 지정하세요. SSD 환경과 같이 여유 공간이 부족한 환경에서 VHD 디스크의 최대 크기를 너무 크게 설정하면 여러가지 애로사항이 꽃필 수 있습니다.

* VHD 폴더와 VHD 파일 이름 타입 등은 마음대로 구성하셔도 되지만 가이드대로 해야 VARS 의 Easy 설치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는 VARS 의 Advanced 설치 모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 이전과 달리 자식 VHD 를 사용자가 구축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식 VHD 들은 VARS 구축 후 스타일 전환시 VARS 가 자동으로 구성합니다. 그러니 괜히 이 단계에서 구성할 필요가 없으며 구성하더라도 어차피 VARS 가 초기화시켜 버립니다.

 

* 한 줄 요약 - 원하는 파티션의 \VHD\Win7.vhd 로 가상 디스크를 준비하시고 윈도우 7 을 설치하는 것이 기본 구성입니다.

 

01. 윈도우 7 설치 DVD 로 부팅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02.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알아서 VHD 파일을 위치시킬 파티션을 준비하세요. 기존에 사용하던 드라이브를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굳이 VHD 설치를 위해 파티션을 포맷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03. VHD 를 위치시킬 파티션의 준비를 마쳤으면 키보드의 Shift + F10 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띄워줍니다.

04.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의 명령을 통해 원본 VHD 를 위치시킬 드라이브명을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diskpart

└ DiskPart 를 시작합니다.

 

list volume

└ 모든 볼륨을 출력합니다. 이 때 출력된 볼륨의 정보를 토대로 VHD 를 생성할 드라이브의 문자를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윈도우에서 보던 드라이브 문자와 윈도우 7 설치 PE 환경에서의 드라이브 문자는 다를 수 있습니다. 반드시 확인하세요.

 

exit

└ DiskPart 를 종료합니다.

05. 다음의 명령을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해당 명령은 모든 스타일의 기준이 되는 부모 VHD 를 준비하고 부모 VHD 를 시스템에 연결하여 VHD 에 윈도우 7 을 설치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 입니다.

 

md c:\vhd

└ C: 드라이브의 루트에 VHD 폴더를 만듭니다. 이 때 C: 드라이브는 위 과정에서 확인한 VHD 파일들을 생성할 드라이브 입니다. 이하 명령에서 사용되는 C: 에 대한 의미도 이와 같습니다.

 

diskpart

└ DiskPart 를 시작합니다.

 

create vdisk file="c:\vhd\win7.vhd" maximum=30720 type=expandable

└ C:\VHD\WIN7.VHD 라는 VHD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듭니다. 여기에 윈도우를 설치하게 될 것 입니다. 이 때 VHD 의 최대 크기는 30720MB(30GB) 이며 동적 확장 형식으로 생성합니다. 최대 크기는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원하는 값을 MB 단위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타입도 원하는대로 설정하세요.

 

attach vdisk

└ 생성한 C:\VHD\WIN7.VHD 를 시스템에 연결합니다.

 

create partition primary

└ 방금 연결된 VHD 가상 하드 디스크의 모든 공간을 사용하여 주 파티션을 생성합니다.

 

format fs=ntfs quick

└ 생성한 주 파티션을 NTFS 파일 시스템으로 빠른 포맷합니다.

 

exit

└ DiskPart 를 종료합니다.

 

06. 새로 고침을 클릭하여 연결된 VHD 가상 하드 디스크가 표시되도록 해줍니다.

 

07. 앞에서 생성하고 연결한 가상 하드 디스크가 새롭게 출력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 7 의 설치를 시작합니다.

08. 나머지 윈도우 7 의 설치를 진행합니다. 과정은 생략합니다.

09. 윈도우의 설치를 모두 마쳤다면 본인의 시스템에 맞게 필요한 드라이버와 사용할 프로그램들을 모두 설치합니다.

 

 

 

 

기존의 윈도우가 없는 깨끗한 상태에서 VHD 를 첫 번째 디스크 첫 번째 파티션에 생성하고 윈도우 7 의 설치를 모두 마쳤다면 대략 아래와 비슷한 환경이 될 겁니다. 정상적으로 과정을 따라오고 설치를 마쳤다면 현재 Win7.vhd 파일 안에 설치된 윈도우로 부팅한 상태입니다.

 

 

 

 

 

 

현재의 상태를 디스크 관리를 통해 대략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간단하죠? 이제 VHD 윈도우의 준비는 모두 마쳤습니다. 다음으로 VARS 를 설치하기 전 필요한 여러가지 윈도우 셋팅을 해 줄 차례입니다.

 

VARS 를 위한 윈도우 7 셋팅 가이드

VARS 를 설치하기 전 미리 설정해야 하는 윈도우 셋팅 다섯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다섯 가지 가지 셋팅 중 UAC, 시스템 보호, 휴지통 설정은 반드시 해주시길 바랍니다. 나머지 사용자 폴더 옮기기는 자신의 폴더 사용 습관에 맞춰 적절히 적용하시고 자동 업데이트 구성은 설명을 참고하여 본인이 사용하려는 스타일에 맞게 적용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끄기

VARS 는 UAC 기능을 꺼야만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반드시 꺼줍니다.

 

01. 시작 버튼을 클릭한 후 메뉴에서 사용자 사진을 클릭합니다.

02. 사용자 계정 창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03. 설정 바를 가장 아래로 내려 다음의 경우 항상 알리지 않음으로 설정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04.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뜨면 를 클릭합니다.

05.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시스템 보호 끄기

VARS 뿐만 아니라 모든 자동 복구 시스템을 구성하게 되면 사실 시스템 보호의 필요성은 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보호란 윈도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저장해 두었던 백업을 통해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 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이 기능은 자동 복구 시스템이 담당하게 됩니다. 즉, 시스템 보호가 필요 없어지는 것이죠. 필요도 없는데 켜두면 괜히 시스템의 자원만 차지하고 C: 드라이브의 용량을 낭비하기 때문에 필수로 꺼줍니다.

 

01. Windows Key + Pause 키를 눌러 시스템 창을 엽니다.

 

02. 좌측 메뉴에서 시스템 보호를 클릭합니다.

03. C: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구성을 클릭합니다.

04. 시스템 보호 해제 라디오 버튼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05. 를 클릭합니다.

06. 만약 다른 드라이브에도 시스템 보호가 적용되어 있다면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모두 시스템 보호를 해제합니다.

 

 

 

 

C: 드라이브 휴지통 끄기

마찬가지로 VARS 뿐만 아니라 모든 자동 복구 시스템을 구성하게 되면 복원에 사용되는 C: 드라이브의 휴지통 기능은 사실상 필요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가끔씩 부모 VHD 와 자식 VHD 를 왔다갔다하는 경우 서로의 휴지통 정보가 맞지 않아 오류를 출력하기도 합니다. 다른 데이터 드라이브들은 본인이 원하는 설정으로 사용하셔도 되지만 복원에 해당하는 C: 드라이브의 휴지통은 필수로 꺼줍니다.

 

01. 휴지통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속성 으로 들어갑니다.

02. C: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 바로 제거를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7 사용자 폴더 옮기기

VARS 뿐만 아니라 모든 자동 복구 시스템은 윈도우가 설치된 C: 드라이브를 깨끗한 상태로 백업해 두었다가 되돌리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C: 드라이브에 존재하는 모든 파일들은 백업을 했던 상태 그대로 초기화되어 버립니다. 문제는 사용자가 파일을 자주 보관하는 내 문서, 즐겨찾기, 바탕 화면, 다운로드 등의 사용자 폴더의 기본 위치가 바로 C: 드라이브라는 것 입니다.

 

그리하여 자동 복구 시스템이나 여타의 복구 프로그램으로 윈도우를 복원하고 나면 이러한 폴더들에 존재하고 있던 파일들도 모두 사라져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를 백업하기 전 미리 이러한 폴더들을 C: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데이터 드라이브로 옮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VHD 환경에선 VHD 가상 하드 디스크가 반드시 C: 드라이브로 설정되기 때문에 C: 드라이브를 제외한 다른 드라이브로 해당 폴더들을 옮겨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사용자 폴더를 C: 드라이브에서 D: 나 E: 와 같은 데이터 드라이브로 옮겨주게 되면 이후 윈도우를 복원하더라도 파일들이 사라지지 않고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01. 시작 버튼을 클릭한 후 사용자 폴더로 들어갑니다.

02. 모든 사용자 폴더를 잘라냅니다. [Ctrl + A -> Ctrl + X]

3. 잘라낸 사용자 폴더를 데이터 드라이브의 적절한 위치에 붙여 넣습니다. [Ctrl + V]

 

 

 

 

자동 업데이트 설정하기

저는 보안이라는 측면에서 무작정 자동 업데이트를 끄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래의 설명을 읽어보시고 사용하려는 스타일에 맞춰 적절히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VARS-NS 는 일반 복원 스타일로 백업과 복원 사이의 텀이 긴 편에 속합니다. 즉, 한 번 백업해두고 꾸준하게 윈도우를 사용하는 스타일이라는 것이지요. 그렇기에 자동 업데이트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라면 최소한 어떤 업데이트들이 올라왔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목록 확인으로라도 설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VARS-MS 는 사용자가 원할 때 바로 바로 빠르게 윈도우를 초기화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초기화의 텀이 짧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업데이트를 항상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필요없이 목록만 확인하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부모 VHD 로 부팅하여 한 번에 업데이트를 적용해주거나 기본 부팅 상태에서 설치해보고 별 문제가 없다면 부모로 병합해주는 방식이 적당합니다.

 

VARS-AS 는 매번 부팅 때마다 윈도우가 자동으로 초기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 업데이트가 의미가 없습니다. 아예 끄고 사용하다 한 번씩 부모 VHD 로 부팅하여 한 번씩 수동으로 자동 업데이트를 켜주고 한 번에 업데이트를 해주는 방식이 좋습니다.

 

01. Windows Key + Pause 키를 눌러 시스템 창을 엽니다.

 

02. 좌측 메뉴 하단의 참고 항목에서 Windows Update 를 클릭합니다.

03. 좌측 메뉴에서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04. 업데이트를 확인하지만 다운로드 및 설치 여부는 직접 선택 항목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VARS-AS 의 경우 업데이트를 확인하지 않음 항목을 선택합니다.

 

VHD Automated Recovery System 설치하기

 

 

VARS 설치하기

VARS 0.3 버전 부터는 일단 무조건 기본이 되는 VARS-NS 로 설치됩니다. 이후 스타일 전환 메뉴를 통해 원하는 스타일로 전환하는 방식입니다.

 

 

VARS 는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는 드라이브의 루트에 설치하여야 합니다.

 

1. 현재 상태에서 C: 드라이브는 절대 안 됩니다.[현재 C: 드라이브는 백업할 원본 VHD 가상 하드 디스크입니다. 원본 안에 백업을?]

2. 드라이브는 드라이브명을 할당 받은 상태여야 합니다.[드라이브 경로만을 가진 파티션에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이후 드라이브 문자를 제거하여도 안 됩니다.]

3. 드라이브의 루트에 VARS 폴더를 위치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설마 그럴리는 없겠지만 이미 드라이브의 루트에 VARS 라는 폴더가 있다면 기존 폴더의 이름 변경]

4. 드라이브는 NTFS 로 포맷되어 있어야 합니다.[exFAT 파일 시스템에서는 테스트해보지 못하였습니다. FAT32 는 백업이 안 됩니다.(단일 4GB 크기 제한)]

5. 드라이브는 기본 볼륨이어야 합니다.[동적 볼륨은 부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6. 드라이브에 충분한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백업할 부모(단일) VHD 의 크기는 생각보다 굉장히 큽니다.]

7. 드라이브는 고정 디스크에 위치해야 합니다.[USB 플래시 메모리나 외장 하드를 지원하도록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고로 테스트도 안 해봤습니다.]

 

 

드라이브에 관해서는 이 정도만 기억하시면 되겠네요. 무슨 소린지 모르시겠으면 VARS 를 설치할 드라이브는 그냥 NTFS 로 포맷되어 있고[FAT32 는 원본 VHD 의 크기 때문에 절대 안 됩니다.] 내 컴퓨터에서 보이면 됩니다. 설마 동적 볼륨으로 자기도 모르게 변환해서 사용 중이신 분들은 흔치 않을테니 말이죠. 그런 분들은 부팅이 구성되지 않으니 바로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VARS 는 VARS 를 통해 자동 복구를 구성할 VHD 윈도우로 부팅한 상태에서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윈도우에서 설치를 시작하는 것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만약 다른 윈도우에서 VARS 의 설치를 진행하게 되면 원하는대로 VARS 가 구성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VARS 를 사용할 윈도우로 부팅한 상태에서(부모 + 자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반드시 기준이 되는 부모 VHD 로 부팅한 상태에서) 설치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기존의 자식 VHD 는 모두 미리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VARS 는 한글 윈도우영문 윈도우에서의 설치를 지원합니다. 한글 윈도우와 영문 윈도우는 설치시 윈도우 [System32] 폴더 하위의 한국어 언어 파일들을 모아놓은 [ko-KR] 폴더에 bcdedit.exe.mui 파일의 유무를 통해 구별하게 됩니다. 만약 해당 파일이 있으면 한글 윈도우로 인식하고 없으면 영문 윈도우로 인식을 하는 것이죠. 이로 인해 다른 언어의 윈도우들도 영문 버전으로 인식이 되지만 실제로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꼭 한글 윈도우와 영문 윈도우에서만 사용하세요.

 

 

자 이제 VARS 를 설치할 드라이브를 결정하셨고 VARS 를 사용할 VHD 윈도우로의 부팅도 하셨나요? 그럼 실제로 VARS 를 설치해 보도록 하죠.

 

 

 

 

VARS - Easy 설치 모드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설치하기

VHD 폴더 경로 : \VHD\

VHD 파일 이름 : Win7.vhd

VHD 파일 타입 : Expandable

 

 

제가 제시한 가이드대로 즉, 위의 세 가지 기본 구성을 사용하여 VHD 를 구성하고 윈도우 7 의 설치를 마치셨나요? 그렇다면 쉬운 설치 모드를 통해 VARS 를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VARS Install Package 0.3.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원하는 드라이브의 루트에 압축을 풀어 준비하세요.

 

 

 

위와 같이 VARS 폴더와 설치 파일이 드라이브의 루트에 준비되었나요? 그럼 준비된 VARS Install.cmd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신 후 다음의 과정을 따라합니다.[이 때 그냥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는 것은 위에서 미리 UAC 기능을 껐기 때문입니다. 만약 실패 화면이 출력된다면 UAC 가 안 꺼져 있다는 뜻 입니다. 반드시 꺼주세요. 또는 관리자 권한의 계정이 아닌 경우에도 실패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땐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세요.]

 

01. 1 을 선택하여 Easy Mode 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02. NameTime 항목을 적절히 입력합니다.

 

* Name : VARS 로 구성되는 부팅 메뉴의 전체적인 Description(부팅시 출력되는 부팅 메뉴 이름) 을 설정합니다.

* Time : 부팅 메뉴를 표시할 Timeout 을 설정합니다. 1~60 초 사이로 설정할 수 있으며 2~3 초 정도로 짧게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03. Name 과 Time 외에 다른 항목들은 설치 파일이 알아서 자동으로 구성합니다. 확인해 보시고 Y 를 입력합니다.

04. 더이상 사용자가 입력할 내용도 출력되는 정보도 없습니다. 그냥 이 화면이 뜨면 설치가 모두 완료된 겁니다. 이 화면이 뜨면 그냥 닫지 마시고 꼭 키보드의 아무 키나 눌러서 정상적으로 종료해 주세요.

**. 설치를 모두 마치면 설치 파일이 자동으로 제거됩니다.

 

 

이상으로 VARS 의 설치를 모두 마쳤습니다. 뭐 변하는 것도 없고 달랑 설치 파일 하나만 사라지니 당황스러우실텐데요. 설치 모두 마친거 맞습니다. 이제 시스템을 재부팅해보시면 VARS-NS 가 구성되어 있으실 겁니다.

 

 

 

이제 VARS-NS 를 사용하실 분들은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고 VARS-MS 나 VARS-AS 와 같은 다른 스타일을 사용하실 분들은 VHD 관리 부팅으로 들어가셔서 스타일 전환을 하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아요! 스타일 전환도 매우 간단합니다! 스타일 전환을 알아보실 분들은 Advanced 모드 설치 과정은 건너 뛰시고 바로 다음 단락으로 넘어가세요.

 

여담으로 설치를 어느 정도 수준까지 간단하게 만들지 고민 많이 했습니다. -_- 여기까지가 제가 내린 결론입니다. 이 이상 더 설치를 간단하게는 안 줄이겠습니다. 선택할 것 없이 제 임의로 완전히 자동 설치 방식으로 만들 수도 있는데 최소한 부팅 메뉴 이름이랑 부팅 메뉴 출력 시간은 사용자가 직접 구성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하는 게 맞지 않을까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뒤에 붙는 설명들은 통일하는 게 좋을 듯 하네요.)

 

기본 부팅이나 VHD 관리 부팅과 같은 문구가 마음에 들지 않으시는 분들은 자매품인 Power BCD Editor 를 사용하세요. VARS 만들다가 나온 녀석인데 나름 쓸만합니다. ㅡ.ㅡ;

 

 

 

 

VARS - Advanced 설치 모드를 사용하여 자신에게 맞게 설치하기

VARS 는 제가 제시한 가이드대로 새로 설치한 경우 뿐만 아니라 VARS 를 알기 전 적절히 구성하여 사용 중이던 VHD 윈도우에서도 바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러한 분들은 Advanced 설치 모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VARS Install Package 0.3.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원하는 드라이브의 루트에 압축을 풀어 준비하세요.

 

* 단! 설치 전 이미 구성된 자식 VHD 가 있다면 모두 제거해 주시고 기존에 미리 초기화 등을 구성하였다면 이도 모두 제거하신 후 기준이 될 부모 VHD 로 부팅한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위와 같이 VARS 폴더와 설치 파일이 드라이브의 루트에 준비되었나요? 그럼 준비된 VARS Install.cmd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또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신 후 다음의 과정을 따라합니다.

 

01. 2 을 선택하여 Advanced Mode 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02. 각 항목들을 적절히 입력합니다.

 

* Path : VHD 파일 담긴 폴더 경로를 입력합니다. 루트에 위치한 경우 \ 만 입력합니다.

* File : VHD 파일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 Type : VHD 의 형식을 입력합니다. Expandable 과 Fixed 두 가지 형식 중에 하나를 입력하면 됩니다.

* Name : VARS 로 구성되는 부팅 메뉴의 전체적인 Description(부팅시 출력되는 부팅 메뉴 이름) 을 설정합니다.

* Time : 부팅 메뉴를 표시할 Timeout 을 설정합니다. 1~60 초 사이로 설정할 수 있으며 2~3 초 정도로 짧게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03. 확인해 보시고 Y 를 입력합니다.

04. 더이상 사용자가 입력할 내용도 출력되는 정보도 없습니다. 그냥 이 화면이 뜨면 설치가 모두 완료된 겁니다. 이 화면이 뜨면 그냥 닫지 마시고 꼭 키보드의 아무 키나 눌러서 정상적으로 종료해 주세요.

**. 설치를 모두 마치면 설치 파일이 자동으로 제거됩니다.

 

 

마찬가지로 Advanced 모드도 이게 설치를 모두 마친거 맞습니다. Advanced 모드지만 마찬가지로 간단하죠?

 

 

참고로 좀 더 설명을 드리자면 Path 와 File 을 구하는 방법은 VHD 파일의 전체 경로가 만약에 D:\VHD-OS\7UK64.VHD 라면 이를 드라이브, 폴더 경로, 파일명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눕니다.(곤충을 머리, 가슴, 배로 나누듯이 말이죠. -_-a;;) D:\VHD-OS\7UK64.VHD 이렇게요. 이중에서 드라이브 문자 부분은 VARS 가 알아서 찾으니 버리고 폴더 경로는 그대로 Path 에 파일 이름은 그대로 File 에 적어주시면 되는 겁니다. 그래서 VHD 파일이 루트에 위치한 경우는 D:\7UK64.VHD 가 되어 Path 가 \ 가 되는 겁니다.

 

그리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보이지는 않지만 입력한 Path 경로와 File 명을 통해 해당 VHD 파일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검색하여 파일이 없다면 이를 사용자에게 알려주거든요. 그럼 여러분이 뭔가 경로나 그런 부분을 잘못 입력하셨다는 뜻이 됩니다. 다시 잘 보시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은근히 이런 부분 신경 많이 썼습니다.

 

마찬가지로 Type 은 VHD 를 생성할 때 자신이 적용한 VHD 의 형식을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입력해도 사실 VARS 의 기본적인 작동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이는 VHD 축소 기능을 사용할 때 VARS 의 VHD 축소 방식이 VHD 를 완전히 새롭게 생성하고 그리로 모든 내용을 옮기는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만든 방식과 동일하게 새로운 VHD 파일을 만들려고 추가된 설정입니다. Fixed 방식을 사용하시는 분이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있으시더군요.

 

 

아무튼 이제 시스템을 재부팅해보시면 마찬가지로 VARS-NS 가 구성되어 있으실 겁니다.

 

 

 

VARS 의 설치는 Easy Mode, Advanced Mode 해서 이게 끝입니다. 간단하죠?

 

VARS 설치하기 동영상 설명

* VARS 설치하기 - 한글 윈도우, 영문 윈도우, 쉬운 설치, 고급 설치

* 동영상은 720p 고화질 모드를 선택하신 후 전체 화면으로 보셔야 감상에 불편이 없습니다. [설명용 동영상]

 

VHD Automated Recovery System 스타일 전환하기

 

 

VARS 스타일 전환하기

VARS 0.3 버전부터는 설치 파일에서 VARS-MS 나 VARS-AS 의 바로 설치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신 VARS 기본 기능에 스타일 전환 기능을 추가하여 이전 버전과 달리 몇번의 선택만으로도 바로 스타일 전환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스타일 전환 기능을 사용하면 비로소 필요한 자식 VHD 가 모두 자동으로 구축됩니다.

 

VARS 설치 후 스타일을 전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01. 시스템을 재부팅하여 VHD 관리 부팅(VHD Management Boot)으로 부팅합니다.

02. 메뉴 중 S 를 선택하여 VARS 스타일 전환 메뉴로 들어갑니다.

03. 전환할 VARS 의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 전환 작업은 자동으로 진행되며 전환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시스템이 재부팅됩니다.

 

 

스타일 전환은 이게 끝입니다. 간단하죠? 설치시에 자식 VHD 를 구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이 스타일 전환 단계에서 VARS 가 알아서 자식 VHD 를 새롭게 자동으로 구축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시스템이 재부팅되면 아래와 같이 선택한 VARS 스타일로 부팅 메뉴가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VARS-NS, VARS-MS, VARS-AS 라는 서로 전혀 다른 특성을 가지는 자동 복구 구성을 언제든지 바로 바로 전환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하면 이전 버전보다 더 편리하게 VHD 를 구성하고(사용자가 자식 VHD 구성까지 신경쓰지 않고) 덤으로 스타일 전환까지 쉽게 만들 수 있을까로 고민 많이 했습니다. -_- 우선 단일 VHD 만 구축하고 VARS 를 설치하고 스타일 전환은 바로 바로 선택만 하면 되는 이번 구성이 바로 제가 내린 답입니다.

 

VARS 스타일 전환하기 동영상 설명

* VARS 스타일 전환하기

* 동영상은 720p 고화질 모드를 선택하신 후 전체 화면으로 보셔야 감상에 불편이 없습니다. [설명용 동영상]

 

VHD Automated Recovery System VARS-NS 모드 전환하기

 

 

VARS-NS 모드 전환하기

VARS-NS 는 VHD 관리 시스템을 복원 전용 모드로 전환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복원 전용 모드로 전환하면 VHD 관리 부팅은 메뉴를 출력하지 않고 바로 VHD 를 자동으로 복원합니다. 즉, 부팅 메뉴에서 선택 한 번만 하면 바로 복원되는 시스템의 구축이 가능한 것이죠.(VHD 관리 시스템을 복원 전용 모드로 전환하면 부팅 메뉴도 그에 맞게 자동 복원으로 이름이 변경됩니다.)

 

그렇다면 복원 전용 모드는 왜 필요할까요?

 

 

상황 1 - 복원 전용 모드가 없는 경우

 

남자 : 자기야~ 여기 VHD 관리 부팅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여기 보이는 것처럼 메뉴가 뜨거든? 그럼 여기에 1 번 있지 그게 자동 복원이야~ 그걸 선택하면 돼~ 여기에서 키보드로 1 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끝~ 어때 쉽지?

 

여자 : 자기야~ 너무 복잡해~ 그냥 자기가 그 때 그 때 와서 해주면 안 돼?

 

남아 : 에이~ 이게 뭐가 복잡해~ 자 그러니까 이걸로 부팅하고~ 1번 누르고~ 엔터만 치면 된다니까?

 

여자 : 됐어! 그게 그렇게 귀찮아? 우리 헤어져!!!

 

남자 : (아니 이년이?) ㅡㅡ^ ...

 

 

남자도 울고 여자도 울고 컴퓨터도 울었지만 캐플의 핸드폰만 끝까지 울지 않았다는 슬픈 동화와 같은 이야기입니다... 근데 이게 실제로 심심찮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과거 버전의 GARS 에서 실제로 많이 발생했던 문제입니다. ㅡㅡ 컴맹을 만나면 슬픈 동화가 잔인한 현실이 됩니다.

 

하지만 동일한 상황에서 복원 전용 모드가 있었다면 어땠을까요?

 

 

상황 2 - 복원 전용 모드가 있는 경우

 

남자 : 부팅될 때 여기 자동 복원 선택하고 엔터만 쳐. 그리고 개운하게 똥싸고 와! 그럼 돼!

 

여자 : 이야! 역시 자기야~ 으흐흐흐~ 일루와~ 야식 줄께~ *-_-*

 

 

이걸로 왜 복원 전용 모드가 필요한지 이해하셨으리라 믿습니다. 흠......

 

 

재미없는 상황극은 이쯤하구요.(메뉴얼 작성하다 힘들어서 잠시 돌았어요.) VARS-NS 복원 전용 모드는 그 특성상 백업이 이루어진 상태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VARS 설치 -> 백업 -> 복원 전용 모드 전환이라는 테크 트리를 타면 되는 것이지요.

 

VARS-NS 의 VHD 관리 시스템을 복원 전용 모드로 전환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백업을 진행한 후 제가 제공해 드리는 툴을 한 번 실행하시면 됩니다.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미리 백업을 모두 마친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02. [VARS -> Tools] 폴더로 들어가셔서 01-NS Mode Change.com 파일을 실행합니다.

03. 잠시 기다리시면 자주색 화면이 출력됩니다. 이는 복원 전용 모드로 설정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작업은 이게 끝입니다. 간단하죠? 이제 시스템을 재부팅해 보시면 VHD 관리 부팅이 자동 복원으로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 복원 부팅으로 들어가면 VHD 관리 시스템이 아닌 바로 VHD 의 복원이 진행됩니다.

 

 

 

 

이후 새로 백업을 하고 싶을 때, 다른 VHD 관리 기능을 사용하고 싶을 때, 스타일을 전환해야 할 때는 마찬가지로 Tools 의 01-NS Mode Change.cmd 파일을 다시 한 번 실행하시면 됩니다. 그럼 파란색 화면이 출력되며 이는 VHD 관리 시스템 모드로 설정되었음을 의미합니다.

 

 

VARS-NS 모드 전환하기 동영상 설명

* VARS-NS 모드 전환하기

* 동영상은 720p 고화질 모드를 선택하신 후 전체 화면으로 보셔야 감상에 불편이 없습니다. [설명용 동영상]

 

VHD Automated Recovery System 원클릭 기능 사용하기


64비트 윈도우에서는 원클릭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쉽지만 현재 64비트 버전을 사용 중이신 분들은 원클릭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VARS 원클릭 기능 사용하기

 

 

과거 GARS 에서는 멀티 부팅 메뉴를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에서 바로 클릭 한 번으로 백업과 복원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스타일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더군요. 그래서 VARS 0.3 버전에서도 이를 구현해 보았습니다. 원클릭 기능은 따로 설치하거나 설정하는 형식이 아니라 VARS 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기능으로 여러분이 사용하길 원할 때 그냥 그 때 사용하시면 되는 겁니다.

 

참고로 원클릭 기능은 VARS 를 설치한 직후에는 바로 사용할 수 없고 시스템을 한 번 재부팅하시고 난 후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VARS-NS 스타일을 사용하실 분들은 설치를 마치고 한 번 재부팅 해 주세요.(다른 스타일들은 스타일 전환을 위해 재부팅이 필요하기 때문에 재부팅 이야기를 하지 않은 것입니다.) 

 

원클릭 기능은 멀티 부팅 메뉴에서 뿐만 아니라 윈도우에서도 바로 원하는 부팅 메뉴로 부팅을 진행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그리하여 원클릭만 사용하실 거라면 멀티 부팅 메뉴를 감춰도 됩니다.(삭제가 아닙니다. 감추는 겁니다.) 다만 원클릭과 함께 멀티 부팅 메뉴도 함께 계속 표시하고 싶으신 분들도 계실 것이기 때문에 이를 강제하진 않았고 언제든지 사용자가 VARS 관련 멀티 부팅 메뉴들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게 관련 도구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여담으로 멀티 부팅 메뉴가 필요없다고 수동으로 bcdedit /delete 명령을 통해 부팅 메뉴를 삭제하지 마세요. 그럼 원클릭은 물론 VARS 도 정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bcdedit /displayorder /remove 명령으로 단순히 목록에서 제거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도구를 준비해 두었으니 아래의 설명을 보시고 그걸 사용하세요.

 

 

 

원클릭 실행 파일들은 모두 [VARS -> Tools] 폴더에 EXE 실행 파일로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OneClick VARS-NS Kor.exe - VARS-NS 한국어 버전 부팅 메뉴 선택기

OneClick VARS-MS Kor.exe - VARS-MS 한국어 버전 부팅 메뉴 선택기

OneClick VARS-AS Kor.exe - VARS-AS 한국어 버전 부팅 메뉴 선택기

 

OneClick VARS-NS Eng.exe - VARS-NS 영어 버전 부팅 메뉴 선택기

OneClick VARS-MS Eng.exe - VARS-MS 영어 버전 부팅 메뉴 선택기

OneClick VARS-AS Eng.exe - VARS-AS 영어 버전 부팅 메뉴 선택기

 

 

원클릭 설명은 스크린 샷으로 하면 괜히 길어지니 동영상 설명으로 바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 VARS 원클릭 기능 사용하기

* 동영상은 720p 고화질 모드를 선택하신 후 전체 화면으로 보셔야 감상에 불편이 없습니다. [설명용 동영상]

 

 

 

동영상 속 VARS.exe 도구에 대한 간단한 사용법입니다.

 

VARS 관련 멀티 부팅 메뉴 숨기기

 

vars hide

 

 

VARS 관련 멀티 부팅 메뉴 표시하기

 

vars show

 

 

OneClick 관련 실행 파일들은 Visual Basic 2010 Express 로 코딩하였고 VARS.exe 는 CMD 배치 파일로 코딩 후 EXE 실행 파일로 변환한 것입니다. 이러한 연유로 VARS.exe 는 다른 도구들과 다르게 일부 백신에서 바이러스로 오진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VARS.exe 에 대한 VirusTotal 의 검색 결과입니다.

 

 

 

 

혹시나 VARS.exe 에 대해 바이러스로 오진하는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으시는 분들은 아래의 원본 소스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왜 이런 번거로운 짓을 하느냐고 물으신다면 Command 폴더의 파일들을 EXE 형식으로 통일하고 싶었습니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잖아요. ㅡㅡa

 

VHD Automated Recovery System 사용자 정의 기능 설정

 

 

사용자 정의 기능 설정하기

이하 설명하는 설정들은 자동화 도구를 제공하지 않는 설정들로 사용자가 직접 [VARS] -> [Config] -> ConVHD.cmd 설정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수정하여야 하는 설정들입니다. 이 외의 설정들은 VARS 의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백업시 이전 백업 파일 보관하기

백업을 진행할 때 이전에 백업한 백업 파일이 존재하는 경우 해당 파일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이전 백업 파일을 보관하도록 설정하면 기존의 백업 파일들은(백업 파일(Win7.vhd), MBR.dat, BCD) .bak 파일로 보관됩니다. 만약 .bak 파일도 존재하는 경우 기존의 .bak 파일들은 모두 삭제되고 이전 백업 파일들이 새롭게 .bak 파일로 보관됩니다. 즉, 백업은 현재 백업과 바로 이전의 백업까지 최대 2 벌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전 백업 파일을 보관하지 않도록 설정하면 기존의 백업 파일들은 새로 백업시 모두 삭제됩니다.

 

ConVHD.cmd 파일의dbak 옵션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백업시 이전 백업 파일을 보관 함

set dbak=Y

 

백업시 이전 백업 파일을 보관하지 않음 (기본값)

set dbak=N

 

VARS 가 설치된 드라이브에 여유 공간이 충분한 경우에만 이전 백업 파일을 보관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이전 백업 파일로 복원을 원하는 경우 윈도우 탐색기에서 이름 변경을 통해 원래의 백업 파일 이름으로 변경한 후 복원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백업시 자동 최적화 동신 진행 사용하기

백업을 진행할 때 자동으로 제로필 최적화까지 함께 진행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자동으로 최적화를 진행하도록 설정하면 백업 작업을 시작하기전 원본에서 최적화를 진행한 후 백업이 이루어집니다.[백업본이 아닌 원본에서 먼저 최적화가 이루어집니다.]

 

ConVHD.cmd 파일의 zbak 옵션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최적화 진행 후 백업하기

set zbak=Y

 

최적화 없이 바로 백업하기 (기본값)

set zbak=N

 

최적화 작업까지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변비이신 분들은 화장실 다녀오세요.

 

 

 

 

암호모드 사용하기

VHD 관리 시스템에 암호를 설정하여 아무나 작업하지 못하도록 설정합니다.

 

ConVHD.cmd 파일의 pwmodevpass 항목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pwmode = 암호 기능 설정, vpass = 암호 설정]

 

암호 모드 사용하기

set pwmode=Y
set vpass=vars

 

암호 모드 사용하지 않기 설정 (기본값)

set pwmode=N
set vpass=vars

 

초기 암호는 vars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대소문자는 가리지 않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암호로 변경하세요.

 

 

 

암호를 정확하게 입력하지 못하면 VHD 관리 시스템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근데 사실 암호 모드가 너무 허접하죠. ConVHD.cmd 에서 암호가 모두 노출되기도 하고 pwmode 를 N 으로 바꾸기만해도 작동을 안 하니까요. 그래도 최소한 함께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이 이런 파일들까지 뒤져볼 실력이 못된다면 그 사람이 자기 마음대로 백업이나 복원, 기타 다른 기능들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1 차적으로 막을 수는 있습니다. 그걸 노린 기능입니다.

 

VHD Automated Recovery System 부팅 이름 일괄 변경하기

 

 

VARS 부팅 이름 일괄 변경하기

초기에 VARS 를 설치할 때 설정한 부팅 메뉴 이름은 환경 설정 파일에 저장되어 이후 스타일 전환이나 모드 전환시에도 부팅 이름을 계속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다만 초기에 설정한 부팅 메뉴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제공해드리는 03-Boot Name Setting.cmd 파일을 통해 부팅 이름을 다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한 부팅 메뉴 이름은 이후 스타일 전환이나 모드 전환을 할 경우에도 계속 유지됩니다.

 

01. [Tools] 에 미리 준비된 04-Boot Name Setting.cmd 파일을 실행합니다.

02. 새로 사용할 부팅 메뉴의 이름을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03. 확인하신 후 Y 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04.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무 키나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름을 바꾸고 재부팅 해 본 모습입니다. 정상적으로 바뀌었죠? 해당 이름은 이후 스타일 전환이나 모드 전환시에도 계속 유지가 됩니다.

 

 

 

* 기본 부팅, VHD 관리 부팅과 같이 전체적인 부팅 메뉴 뒤에 붙는 설명들의 수정을 원할 경우엔 직접 수정해야 합니다. 한글 윈도우 사용자는 Power BCD Editor 를 사용하시면 편리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Power BCD Editor Plus - 소개 및 다운로드

 

VHD Automated Recovery System 제거하기

 

 

VARS 제거하기

더이상 VARS 를 사용하지 않거나 기타 재설치 등의 이유로 구축한 VARS 를 시스템에서 제거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VARS] -> [Tools] -> 04-VARS Uninstall.cmd 를 통해 손쉽게 VARS 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과정을 진행합니다.

 

01. [Tools] 폴더에 미리 준비된 04-VARS Uninstall.cmd 파일을 실행합니다.

02. 최종 확인 메시지에 Y 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03. 제거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무 키나 누르시면 됩니다.

 

* VARS 의 제거에는 설치 당시 VARS 폴더에 백업해 두었던 IniBCD 저장소 파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만약 해당 파일을 실수로 지웠다면 BCDEDIT 작업을 통해 추가된 모든 멀티 부팅 메뉴를 직접 제거해야 합니다.

* 04-VARS Uninstall.cmd 는 설치된 VARS 폴더를 삭제하지 않습니다. 해당 폴더에는 백업본이 위치해 있고 재설치 등의 작업을 위해 잠시 제거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최종적인 완전한 삭제는 사용자의 판단에 따라 직접 VARS 폴더를 삭제하는 것으로 합니다.

 

제작 후기

 

모르겠다. 이게 잘 만든건지... 만드는내내 윤아씨의 목소리로 피곤을 달래곤 했다. VARS 0.3 버전을 만들면서 매순간 함께했던 윤아씨의 목소리를 끝으로 VARS 0.3 의 제작을 마칠까 한다. 이제 VARS 0.3 이 어떤 식으로 설치되는지를 알려줄 수동 설치 메뉴얼과 기본적인 사용법들을 작성해야지... 하루만 쉬고...

  

 

 

_M#]
: